교구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천주교 전주교구 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교구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로그인

성경의 이해

성경의 이해

SNS 공유하기

몸신학3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4-17 18:01 조회1,386회 댓글0건

본문

인간의 행복이 성취되는 지점 곧 하느님께서는 이혼을 창조하지 않으셨다. 이혼은 인간이 고안해 낸 행복을 위한 인간의 발명품일 뿐이다. ‘한처음에는사람이 하느님께서 지으신 여자 앞에서 발하는 경이, 그 앎과 사랑의 찬탄, 이 찬탄이 가져 온 한 몸의 사건이 존재했다(창세 2, 22-24 참조).

둘이 어떠한 경우에도 더 이상 쪼개질 수 없는 한 몸이 되는 것은 인간적으로 볼 때정말 재앙에 속하는 일일까? 하지만, 셋이서 영원으로부터 영원까지하나로 계시는 분, 참 행복과 참 사랑 자체이신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당신의 모습으로”(창세 1, 27) 창조하신 사람은 본래’, 남자와 여자, 이들이 이루는 한 몸이었다. 영원히 한 몸으로 사는 것은 참 행복이요 참 사랑 자체이신 삼위일체 하느님처럼 사는 것에 다름 아니다. 가장 자연스럽고 근원적인 욕망에 따른 삶에 속한다.

인간이면 누구나 이 사실을 어느 정도알고 있다. 연인들이 너만을 영원히 사랑할 거야!’라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단 한 사람을 영원히 사랑하는 데에 참 행복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까닭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사실을 분명히알고 있다. 영원한 사랑에 십자가의 길이 틀림없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안다.

온갖 역경 중에도 갈라서지 않으려고 애쓰며 사는 이들은 창조주 하느님께서 좋으심,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사랑이심,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결코 떠나지 않으심, 신랑이신 그리스도께서 신부인 교회를 절대 버리지 않으심을 증거한다’. 삼위일체 하느님의 행복과 사랑에 자신의 갈망이 본래 자리하고 있음을 기억하고있기 때문이다. 이로써 인간이라는 사실로부터 비롯되는 자신의 고귀한 품위를 재발견한다’.

하느님과 그분의 교회는 인간 실존의 앎과 사랑, 그 불완전함과 연약함을 모르쇠하지 않는다. 성사은총은 그리스도의 빛과 힘을 배우자들에게 실제로부여해 준다. 그리스도인이므로 이혼을 못하는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나에게 지옥처럼 여겨지는 한 사람까지 영원히 사랑할 수 있게 되는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이므로 원수를 사랑해야 하는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원수까지 사랑할 수 있게 되는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사랑은 은총(선물)에서 시작되어 은총(선물)으로 완성된다.

지옥 같은 한 인간을 벗어 던져야만 천국을 비로소 맛볼 수 있는 것일까. 원수를 향한 불타는 증오를 과연 인간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일까. 내가 지금 생각하는 행복이 내가 본래 갈망하는 행복과 늘 일치하는 것일까. 인간보다 먼저 계시고, 인간보다 먼저 인간을 아시며, 인간보다 먼저 인간을 사랑하시는 창조주 하느님께서 한처음에지니고 계셨던 계획에 따르면, 인간은 인간이 생각하는 자기 자신, 바로 그 이상이다. 하느님의 생각은 인간의 그것과 다르다.

자기 자신. ‘의 존재로 인해 나임을 깨닫고 남자여자의 존재로 인해 남자임을 깨닫게 된다. ‘다름의 존재는 정체성에 대한 인식의 근원이다. ‘인간하느님앞에서 자신이 인간임을 분명히 알게 된다. ‘, ‘남자여자, ‘인간하느님께로 자신을 벗어나 나아갈 때 그 이상이 된다. 성장한다. 이 벗어남을 사랑이라고 한다. 다름에도 불구하고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다르기 때문에사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