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천주교 전주교구 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교구설정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복음화

로그인

성체성사와 전례

성체성사와 전례

SNS 공유하기

1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그 희생을 기억하십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인 세실리아 작성일21-11-17 17:28 조회1,100회 댓글0건

본문

 

미사 안에서 일어나는 신비는 무엇일까요? 빵이 예수님의 몸으로, 포도주가 예수님의 피로 변하는 성변화를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보다 먼저 얘기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외아들을 내어주셨다는 것,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바치셨다는 것이지요. 성체성사는 이러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의 신비에 대하여 감사를 드리고, 이를 기념하며, 우리 안에 현재화시키기 위한 성사입니다.

우리가 드리는 미사는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날 밤 이루어졌던 파스카 잔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이날 밤 음식을 먹으면서 자녀들에게 이 잔치의 의미를 이렇게 가르치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주님을 위한 파스카 제사이다. 그분께서는 이집트인들을 치실 때, 이스라엘 자손들의 집을 거르고 지나가시어, 우리 집들을 구해 주셨다(탈출 12,27). 이처럼 구약의 파스카 제사는 어린양과 누룩 없는 빵을 나누어 먹는 것이 그 목적이 아니라, 주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기억하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신약의 파스카 제사인 미사의 의미도 그러합니다. 미사는 우리가 성체를 통하여 예수님의 몸과 피를 받아들이는 것에 앞서,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바치셨음을, 십자가에서 그렇게 돌아가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기념합니다.

또한 이 순간에 주님의 마지막 만찬을 재현하고 빵을 나누어 먹음으로써, 이천년 전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지금 여기, 우리에게도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성체성사 안에서 예수님은 계속해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몸과 피를 내어주십니다. 우리에게 당신의 생명을 내어주시어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이를 위하여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을 내어 주시며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모두 이것을 받아 먹어라. 이는 너희를 위하여 내어 줄 내 몸이다.” 그렇게 우리는 미사를 통하여 다시 한 번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을 체험합니다.

미사를 드리기 전에, 성당에 들어가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시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셨는지, 그것을 위하여 주님께서 어떻게 죽으셨는지를 기억하십시오. 미사는 주님의 십자가 죽음이 다시 우리를 위하여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성체는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몸과 피를 희생하고 계시다는 이 순간의 표징입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을 기억할 때 우리는 이 미사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십자가라는 희생 제단에서 바쳐진 어린양의 피를 통하여 우리가 구원되고 있음을 압니다. 그러니 미사 전에 먼저 십자가에 매달려 계시는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우리가 어떻게 구원되었는지, 이를 위하여 주님께서 어떻게 죽으셨는지를 떠올리십시오. 그리고 그러한 주님의 죽음을 기념하고 재현하는 미사를 이제 시작합시다. 주님의 죽음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으로, 정성껏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몸과 피를 내어주시는 순간에 함께 하도록 합시다.<박찬희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