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2024.04
20
메뉴 더보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 공유하기

홍보국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가톨릭 영상 교리’ 47편 제작 배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16 14:09 조회3,452회 댓글0건

본문

 

- 교회 현장의 목소리에 교회의 공식 가르침을 담은 동영상 교리 -

- 신자 재교육, 비신자들의 가톨릭 이해에도 도움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소장 김희중 대주교)는 예비신자 교리교육, 주일학교 교리와 신자 재교육을 위한 ‘가톨릭 영상 교리’를 편당 5분, 총 47편 분량으로 제작하여 전국 교구와 본당, 신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한다.

 

‘가톨릭 영상 교리’의 주제들은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 ‘교회란 무엇인가’ 등 신앙 입문을 위한 기초부터 ‘십자 성호’, ‘미사’, ‘성사란 무엇인가’, ‘성인 공경’, ‘십계명’, ‘묵주기도’ 등 전례 참여와 신앙생활을 위한 교리, ‘교회의 구성원’, ‘연옥과 죽은 이를 위한 기도’, ‘피정’, ‘미사 예물과 교무금과 헌금’, ‘미신 행위’, ‘교회 일치와 종교 간 대화’ 등 신자들의 일상 속 궁금증에 대한 답을 망라한다.

  

영상은 가톨릭 교리와 문화의 유래와 역사를 자세히 설명함은 물론, 핵심 용어와 해설을 자막으로 삽입하여 신자들이 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이끈다. 해설에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 『가톨릭 기도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교황 회칙과 권고 등 교회 공식 문헌들을 인용하여 정확한 내용과 맥락을 전달한다. 화면에는 한국 천주교회에서 실제로 거행되는 전례, 교회 예식과 공동체 모임에 참여하는 신자들의 모습을 풍부하게 담아, 예비신자는 물론 기존 신자들도 신앙생활의 바른 태도와 자세를 익히도록 안내한다.

 

‘가톨릭 영상 교리’는 주교회의 2020년 추계 정기총회 기간에 주교단에게 배부되었으며, 각 교구에도 배포된다. 유튜브 ‘CBCK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채널에서도 영상을 보면서 파일 내려받기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영상 보기와 파일 내려받기 주소는 아래와 같다.

▲ ‘가톨릭 영상 교리’ 개관 = http://clips.cbck.or.kr/DoctrineKR
▲ 유튜브에서 전편 이어보기: https://bit.ly/CatholicClips_KR
   영상 파일 내려받기: https://bit.ly/CatholicClips_Download_KR

▲ 전주교구 유튜브 채널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c/천주교전주교구

 

‘가톨릭 영상 교리’ 제작 배경과 경과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는 2017년에 실시한 ‘예비신자 교리교육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을 위한 연구 조사’ 결과(https://cbck.or.kr/Notice/13012934)를 통해, 시대의 요구에 맞는 형태의 동영상 교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주목하였다. 이에 연구소는 같은 해 9월 주교회의 상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가톨릭평화방송과 공동으로 ‘가톨릭 영상 교리’를 제작하였다.

 

각 편의 주제는 전국 교구 사목국의 협조를 받아 관할 본당을 10개씩 선정하고 신자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리 주제에 대한 의견과 목록을 취합한 뒤, 『한국 천주교 예비신자 교리서』, 『가톨릭 교회 교리서』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영상은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신앙교리위원회·전례위원회의 감수와 상임위원회의 검토를 거쳤으며, 검토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제작한 뒤 2020년 7월 주교회의 상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완성되었다.

 

‘가톨릭 영상 교리’는 현재 영어판도 제작되고 있다. 주교회의는 영어판을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에 제공하고, 한국어보다 외국어에 익숙한 해외 교포 교회의 젊은 신자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가톨릭 영상 교리’ 목차

 

 1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

 2  교회란 무엇인가

 3  한국 천주교회

 4  십자 성호

 5  성경

 6  삼위일체

 7  예수 그리스도

 8  성령

 9  성모 마리아

10  교회의 구성원

11  평신도

12  전례

13  미사 1-미사의 의미

14  미사 2-미사의 구조

15  전례주년

16  성사란 무엇인가

17  세례성사 1-세례성사의 의미

18  세례성사 2-유아 세례

19  견진성사

20  성체성사 1-성체성사의 의미

21  성체성사 2-영성체

22  고해성사

23  병자성사

24  성품성사

25  혼인성사

26  준성사

27  죽음

28  연옥과 죽은 이를 위한 기도

29  교회의 장례와 제례

30  성인 공경

31  한국의 순교 성인

32  천사

33  향주덕

34  십계명

35  양심 성찰

36  생명 존중

37  봉사

38  주님의 기도

39  기도

40  성체 조배

41  묵주 기도

42  피정

43  성지 순례

44  금식재와 금육재

45  미사 예물과 교무금과 헌금

46  미신 행위

47  교회 일치와 종교 간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