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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국재의 수요일의 유래와 영성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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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2-08 11:22 조회2,75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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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청 경신성사성 재의 수요일에 거행하는 재를 얹는 예식에 대한 공지


경신성사성은 감염병 시대에 재의 수요일 예식을 거행하는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청하고 직접 손으로 재를 이마에 발라주지 않고 비접촉으로 재를 뿌리도록 했다.
공지에 따르면 사제는 예식을 거행할 때, 재를 축복하는 기도를 하고 말없이 재에 성수를 뿌린 다음, 참석한 모든 이를 바라보며, 「로마 미사 경본」에 나와 있는 대로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또는 “사람아, 너는 먼지이니, 먼지로 돌아갈 것을 생각하여라”라고 한 번만 말한다.
사제는 이어 손을 씻은 다음,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쓴 채, 사제 앞으로 나오는 이들에게 재를 얹어 준다. 또는 사제가 신자들이 서 있는 곳으로 가서, 재를 집어 신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머리 위에 말없이 뿌려 주도록 했다.

 


재의 수요일의 유래와 영성적 의미

(서울주보 제2273호 4면, 2020. 2. 23)

 

□ 재의 수요일의 유래

  교황 대 그레고리오 1세(590~604)에 의해서 재의 수요일이 사순 시기 첫날로 제정되었습니다. 또한 교황 우르바노 1세1088~1099)는 모든 신자들이 사순 시기를 맞아 참회의 의미를 되새기도록 재를 머리에 얹는 예식을 거행하기를 권고하였고, 여기서 재의 수요일에 이마에 재를 뿌리는 예식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교황 바오로 6세(1963~1978)는 이날에 전 세계 교회가 단식과 금육을 지키도록 규정함으로써 사순시기의 삶을 올바로 살 수 있게끔 권고하였습니다.

 

□ 성경에서 살펴본 재의 의미

  성경의 전통 안에서 재는 참회의 표지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느님께 죄를 지었을 때 재를 머리에 뒤집어쓰고 옷을 찢는 참회예식을 거행했습니다(2사무13,19).

  예수님께서는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너희에세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앉아 회개하였을 것이다."(루카10,13)라고 하신 말씀에서도 우리는 이런 당시의 풍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느님을 향한 열정

  재는 불로 온전히 자신을 태운 것으로서 그 시간을 통해 시련과 단련의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재를 머리에 얹음으로써 우리 역시도 자신의 잘못된 생각과 말과 행동을 온전히 태워버리고, 하느님을 행한 열정으로 다시 거듭남을 고백하게 됩니다.

 

□ 정화의 여정

  남김없이 모든 것을 타 태운 재는 아무런 불순물이 옶는 순수한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사순 시기의 시작에 재를 머리에 얹는 것은 지난 삶을 돌아보며 하느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던 것들을 끊어내는 정화의 여정을 출발하라는 초대이며, 이러한 정화를 통해 온전히 하느님께로 돌아서겠다고 다짐하는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의 밑거름

  불타버란 재는 아무런 쓸모가 없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재는 새로운 생명을 위한 가장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사순 시기 우리가 머리에 재를 얹어며 고백하는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은, 그리고 참회는 우리가 다시금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는데 가장 좋은 바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