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2024.04
20
메뉴 더보기

자료실

좋은 영상 정보 목록

SNS 공유하기

[홍보국 좋은영화상영 434회] 왝더 독

페이지 정보

작성일15-05-07 00:00 조회2,772회

본문

제434회  좋은 영화 감상하기

제목 : <왝 더 독(Wag The Dog, 1997, 97분)>
일시 : 5월 6일(수) 오후 2시 교구청


   ‘대중매체 역할을 성찰하게 하는 영화’.
   개가 꼬리를 흔들 수 있는 것은 개가 그만큼 꼬리보다 똑똑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제목은 이상하다. ‘꼬리가 개를 흔든다’는 것이다. 만일 꼬리가 개보다 더 똑똑하다면 꼬리가 개를 흔들어서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영화는 미디어를 접하는 우리와 미디어의 관계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와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판단하지 못하면, 말 그대로 ‘꼬리가 개를 흔드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코믹하면서도 재치 있게 지적하는 블랙코미디이다. 특히 선거 때가 되었을 때, 어떻게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교묘히 이용하는가? 그로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미디어가 지시하는 특정한 사람에게 투표하게 되는 과정들을 너무도 재밌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게 보여준다.
   이 영화를 통해 미디어가 우리를 어떻게 흔들어댈 수 있는지 성찰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보다 더 유익한 시간이 있을까? 특별히 5월 17일(주님 승천 대축일) 홍보주일에 대중매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의미에서 권장하는 영화이다.                               <서석희신부(홍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