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청소년교육국

국장 정유진(마태오) 신부
부국장 김형성(시몬) 신부
김지광(요한보스코) 신부
청년 성서 담당 김리림(리림마리아) 수녀
직원 임신영(토마스)
최은연(마틸다)
황의숙(아네스)
각자의 삶의 자리인 대학과 본당, 그리고 일터에서 청년 예수의 삶을 살아가는 청년들의 신앙 성숙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사안을 추진한다.

전주교구 가톨릭 청년 연합회(전가청련)

20세이상 35세이하 청년층을 대상

  • 전가청련 재조직 및 활성화
    - 2008년도 이후 맥이 끊긴 교구 청년연합을 다시 조직화하기 위해 집행부를 구성하고, 각 지구별 상임위원들을 소집하여 2011년 청년순례대회를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교구 연합을 재조직.
    - 2012년 1월 재출범하여 8월 J.Y.D개최. 지구 청년연합회의 활성화를 통해 J.Y.D를 중앙지향적인 행사가 아닌 상향식 청년행사로 기획.
  • “전주 청년 대회”(Jeonju Youth Day ; J.Y.D. ) 개최
    - 2011년에 실시되었던 청년순례대회를 확대하여 2012년과 2013년에 J.Y.D(전주교구 청년대회)를 개최하였다. J.Y.D 는 W.Y.D(세계 청년대회) - A.Y.D(아시아 청년대회) - K.Y.D(한국 청년대회)의 연장선상에서 ‘순례의 영성’을 대주제로 하여 교구 청년들의 대표적인 신앙축제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 2014년은 아시아 청년대회와 한국 청년대회로 인하여 개최하지 않는다.
  • 떼제 기도 모임
    - 청년들이 언제든 찾아와 쉬어갈 수 있는 영혼의 쉼터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11년 4월부터 “떼제 기도 모임”을 매월 첫째 주 월요일 저녁8시에 가톨릭센터에서 열고 있다. 각 본당에서 기도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컨설팅 하는 역할을 위해 봉사자를 양성 중.

찬양더하기

  • 창작생활성가제
    - 문화 복음화의 일환으로 2010년도에 개최되었던 제1회 창작 생활 성가제에 이어 2012년 12월 제3회 창작 성가제를 진행하였다. 2014년 12월 제4회 창작 생활 성가제를 실시하였다.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는 젊은이들이 성가축제를 통하여 일상 안에서 찬미와 찬양의 삶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며, 최근 저작권이 강화되고 있는 개신교 찬양곡들과 구별되는 가톨릭 생활성가 발굴 및 전파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 찬양워크샵 개최
    - 교구 성가 협의회인 [찬양더하기]의 발족과 더불어 교구 안에서 성가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찬양사도 육성 프로그램인 [찬양워크샵]을 기획하여 진행중이다. 2013년~2015년 3회를 진행하였다.
    - [찬양워크샵]을 통해 교회안에서의 성가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더불어 실질적인 악기 사용법 및 스킬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교구 성가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전주교구 가톨릭 대학생 연합회(전가대연)

도내 9개 대학교 가톨릭 학생회 연합

  • 단위대학교 지도신부 임명 및 협조체제 구축
    2010년도까지 1년 임기의 보좌신부들이 단위대학교의 지도신부를 맡아왔기에 지속적인 대학복음화의 전략이 부재했음. 따라서 2011년도부터 시범적으로 4개 대학교(전북대, 전주대, 우석대, 원광대)의 지도신부를 주임·보좌신부 및 특수사목 신부로 전환하여 보다 장기적인 계획 아래에, 각 대학의 특성에 맞는 대학복음화를 계획하고 있음. 또한 각 대학교의 지도신부들이 교구 연합 지도신부를 중심으로 정례모임을 가짐으로써 협조체제를 구축할 준비 중.
  • 대학복음화 - 선교 : 예비자 교리반 운용
    청년사목부는 2011년도부터 전가대연의 주요 활동 목표를 “선교”에 두고 있다. 그러나 외지에서 들어온 대학생들이 교구의 각 본당에서 예비자교리를 받기에는 커리큘럼이 대학생들의 생활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대학생 예비자들을 위한 특별 예비자 교리반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2011년도에 시범적으로 서남대 예비자들(10명)을 대상으로 예비자 교리를 진행하여 영세식을 치루었으며, 2012년부터는 각 대학교로 확장해서 2015년에는 원광보건대와 군산간호대에서 지도신부 아래 예비자 교리를 진행 중.
  • 가톨릭 학생회 안에서의 전례의 활성화 및 나눔의 실천
    매월 1회 각 대학교의 동아리 모임에 지도신부의 협조 아래 월미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실천사항으로는 각 단위대에서 월 1회 봉사활동을 실시 중.
  • 전가교협(전주교구 가톨릭 교수 연합회)과의 연대
    각 대학교에 조직 되어 있는 가톨릭 교수회와 가톨릭 학생회를 종속관계가 아닌 동반관계로 설정하여, 삶의 자리를 같이하는 두 단체의 구성원들이 캠퍼스 안에서 신앙의 고리로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