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성음악교육원

지도신부 정범수(베네딕도) 신부
2015년 전주교구 성음악 교육 프로그램은 전주교구 산하 성음악 지도신부 정범수(베네딕도) 신부를 중심으로 성음악을 전공한 교수들이 운영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본 교육은 성음악 전문 봉사자들을 양성하여 차원 높은 전례 봉사를 준비하고, 본당 성가대 활성화, 교구 전례 음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지휘자와 오르간 연주자를 위한 전문 과정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고 아름다운 미사 전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원 산하에는 교구 성가대, 까리따스 챔버 오케스트라, 어린이 성가대 등 다양한 단체들이 있습니다.

성음악 교육원 프로그램

  • 과정
    - 2년 기초 정규 과정과 개인 레슨으로 이뤄지는 전문과정이 있습니다.
    - 1학기 16주(3월-6월), 2학기 16주(9월-익년 1월)로 이루어집니다.
  • 장소 : 교구청 3층 교육실, 교구청 4층 강당(월 19:00시), 성음악교육원(개인 레슨)
  • 자격 : 성가에 열정을 지닌 가톨릭 신자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 내용
    1) 전 교육생 기초 교육
    2) 오르간 기초 교육
    3) 오르간 전문 교육
    4) 지휘자 전문 교육
    5) 기타 : 성음악 특강, 성음악 피정 등

전주 교구 성가대

성음악교육원의 정규과정을 정식으로 수료한 이들이 교회 정신에 맞게 정통 성음악과 다양한 종교음악으로 하느님을 찬미하고 교구 전례에 봉사하는 단체입니다. 전주교구 성음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제 서품식, 성유축성미사, 요안루갈다제, 성체현양대회 등 교구에서 주관하는 공식 전례의 봉사를 맡고 있습니다.


까리따스 챔버 오케스트라

까리따스 챔버 오케스트라는 성음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악기 연주에 뜻을 함께하는 기도 모임입니다.
‘따로 또 같이’ 라는 슬로건 아래 멤버 개개인이 본당 및 전주교구 여러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주 안에서 하느님을 만나고 기쁘게 찬미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